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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버산업 시장

식약처 컨설팅 2011. 4. 8. 09:47

아래 자료는 스웨덴 실버산업에 대한 내용입니다.  우리나라도 고령화 사회로 접어드는 만큼  타국의 사례에서 새로운 신제품 아이디어가 나올 수 있겠습니다. 

 

 

 

떠오르는 큰 시장, 스웨덴 실버산업

- 실버세대 비율 18.4%, 성장잠재력 높아 -

- 기본기능에 충실한 제품 선호 -

 

 

 

□ 노령사회

 

 ○ 스웨덴의 실버세대

  - 유럽 통계청(Eurostat)과 스웨덴 통계청에 따르면, 현재 유럽 인구의 17%인 8600만 명이 65세 이상이며, 스웨덴은 전체 인구의 18.4%인 174만 명이 65세 이상인 고령사회로 나타남. 특히 스웨덴은 유럽 평균치보다 1.4%가 높은 노인비율을 보이며 초고령자인 100세 이상 노인만도 전체 930만 인구 중 0.01%인 1000여 명에 이름.

  - 의료·기술의 발달로 인간의 수명이 늘고 있어 실버세대의 비중도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오는 2030년 스웨덴의 실버세대 비율은 24%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됨.

  - 인간의 수명이 늘어나면서 정년을 67세로 늘려야 한다는 논의가 현재 활발히 진행되나 아직 스웨덴의 공식 정년연령은 65세이며, 정년이 시작되는 65세부터 실버세대로 간주함.

 

□ 실버산업 현황

 

 ○ 스웨덴 실버산업

  - 전체 인구의 18.4%를 차지하는 실버세대는 매우 매력적인 마케팅 대상으로, 최근 들어 실버산업이 신종 유망산업으로 강력히 부상함.

  - 스웨덴은 사회보장이 잘된 국가로 노인과 지체 부자유자에 대한 정부지출이 높은 편이며, 이와 더불어 개인연금의 지출규모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어 실버용품에 대한 시장규모가 매우 큰 것으로 기대됨.

 

 ○ 실버세대의 구매성향

  - 실버세대 특유의 제품 선호도나 구매성향을 설명하기는 어려우나 스웨덴 인들의 일반적인 소비성향과 유사한 것으로 나타남.

  - 자국산 제품에 대한 깊은 신뢰 의식을 가지고 충성도가 높은 편으로, 가격과 품질에 대한 비교에 매우 민감해 여러 곳에 다니며 품질과 가격을 비교한 후 구입하는 경향이 있음.

  - 충동구매를 하지 않으며 내구성이 강한 제품을 선호하고 제품의 A/S에 대해서도 매우 철저히 따지는 편임.

  - 특히, 각각의 제품이 기본기능에 충실한 것을 좋아하며 다양한 기능을 가진 것을 꼭 선호하지는 않음.

 

□ 스웨덴의 실버상품 출시 및 마케팅 사례(보조기구 중심 사례)

 

 ○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한 신제품 개발 사례

  - 새로운 제품보다는 기존의 제품을 실버세대가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한 제품

 

구분

용도

제품사진

실과 바늘세트

실과 바늘을 눈이 잘 보이지 않아도 쉽게 결합할 수 있는 도구

약 빼내는 도구

약과 같이 필름 속에 들어있는 조그만 알맹이를 쉽게 눌러 빼내는 도구

휴대폰

기능을 단순화해 사용을 편리하게 하고 다이얼판과

벨소리를 크게 만들어 통화를 놓치지 않도록 개선한 제품. 만약의 사태대비 응급버튼 기능도 장착

자료원 : URI Form, ETAC, SAM, Doro

 

 ○ 기존상품을 실버상품으로 개선해 출시한 사례

  - 현재 스웨덴 실버용품 판매점에서 인기리에 판매되는 제품

 

구분

용도

제품사진

입술이 닿는 부분이 움푹 패여 있어 쉽게 물을 쏟지
않도록 개선

집게 막대

쓰레기 줍는 막대를 개량해 멀리 떨어져 있는 물건(안경 등)을 쉽게 집을 수 있는 막대로 개선

지팡이

등산용 막대를 지팡이로 개량해 사용

손잡이가 하늘을 보도록 해 톱처럼 쉽게 음식물을 자를 수 있도록 개선

가위

손잡이 중간에 스프링이 달려 있어 항상 사용이 가능한 상태로 복원

돋보기

돋보기를 안경이 아니라 얇고 투명한 자처럼 만들어

책 위에 직접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

필기구

류머티즘 환자들이 펜을 쉽게 잡을 수 있도록 손잡이 부분을 매우 두껍게 만들었음.

침대 매트리스

사람이 가장 편안한 자세로 누울 수 있도록 매트리스 윗면에 사람 모양의 홈을 파 놓음.

카드홀더

게임용 카드를 끼워 세울 수 있는 홀더

숟가락

입에 넣기 좋은 각도로 휘어진 숟가락

양말신기 도구

양말을 쉽게 신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도구

머리 감겨주는 도구

머리 감을 때 머릿속에 넣어 문질러 주는 도구

손을 세워 문지르는 효과

자료원 : URI Form, Etac, SAM

     

 ○ 이외에도 이동이 불편한 실버세대를 타깃으로 한 보행보조기(수동 및 전동제품), 휠체어, 욕실과 화장실 등에서 사용하는 지지대를 비롯, 각종 실버제품의 수요가 지속 증가함.

     

휠체어

욕실 샤워의자

보행보조기

자료원 : URI Form, ETAC, SAM

 

□ 시사점 및 실버상품 마케팅 시 유의사항

 

 ○ 실버세대를 겨냥한 제품은 높은 품질수준을 유지해야 하며 현란한 제품광고나 이벤트보다는 기능에 충실한 제품으로 승부해야 함.

 

 ○ 다양한 기능보다는 기본기능에 충실해야 하며 불필요한 기능에 대해서는 약간의 거부감을 가지므로 차후 품질문제 발생에 유의해야 함.

     

 ○ 오래된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없으며 오히려 강한 자부심이 있으므로 내구성이 뛰어나야함.

     

 ○ 치장이나 과시를 위한 것보다는 현재의 실생활에 유익한 것을 선호하므로 실제적인 생활을 더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제품의 개발과 마케팅에 집중해야 함.

     

 

자료원 : 스웨덴 사회부, 통계청, URI Form AB사 등 관련업체, 코트라 스톡홀름 KBC 의견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