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자료/의약품·의약외품

금연보조제(의약외품) & 전자담배

식약처 컨설팅 2011. 11. 14. 10:46

전자담배 시장---

2003년 중국에서 개발된 전자담배는 2007년 국내에 처음 도입됐으며, 2010년 8월 기준으로 수입금액이 약

195만달러(약 22억원)에 달한다. 수입량도 날로 증가해 2008년에 비해 현재는 3배 이상으로 급증했다.
전자담배는 니코틴이 포함된 농축액을 증기화시켜 입으로 흡입하게 하는 전자식 궐련형 제품을 통칭한다. 니코틴이 함유된 것은 전자담배로 분류돼 담배사업법의 관리를 받고, 니코틴이 함유되지 않은 것은 흡연욕구저하제(금연보조제)로 분류돼 약사법의 관리를 받는다.

 

전 세계적으로 금연열풍이 불고 있는 가운데, OECD 국가 중 성인 남성 흡연율 1위가 바로 대한민국이다. 특히 미성년자 흡연율(고3 기준)도 미국 등의 선진국의 18~21%에 비해 거의 2배나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타르, 일산화탄소와 함께 담배 속 3대 ‘惡’으로 불리는 니코틴은 담배에 함유되어 있는 성분 중 중독성이 가장 강하다. 폐로 빨아들인 니코틴이 뇌에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불과 7초로, 흡연가들에게 자주 나타나는 구토, 현기증, 두통 등의 증상도 니코틴의 영향이 크다.또한 니코틴은 모세 및 말초혈관 수축, 혈압 상승, 위산분비 증가를 유발하며, 혈소판의 응집력을 증가시키며 혈관벽 손상을 불러와 동맥경화를 일으키기도 한다.  최근 이처럼 중독성이 강한 독성물질인 니코틴이 들어 있는 전자담배들이 타르, 일산화탄소가 없어 금연할 수 있다는 등으로 과장광고를 하며, ‘전자금연보조제’를 사칭하고 있다.
하지만 ‘전자금연보조제’는 니코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전자담배와는 달리 식약청에서 정식 허가 받은 의약외품으로, 니코틴이 전혀 들어있지 않은 금연 보조 제품이다. 즉, 니코틴 양을 조절해 금연할 수 있다는 전자담배와는 기본적인 성격부터 확연히 다르다.
문제는 전자담배의 모양이, 전자금연보조제와 유사해 구별이 쉽지 않아 소비자들이 쉽게 현혹 될 수 있다는 점이다.
금연을 위해 금연보조제를 구입하고자 하는 분들은 건강을 해치는 니코틴이 함유된 전자담배와 식약청에서 금연보조제로 정식 허가 받은 전자금연보조제를 잘 구분하여 구매해야 한다

 

[참고자료] 전자식 흡욕저하제의 효능, 용법, 사용상의주의사항

□ 효능 효과

담배의 흡연욕구를 저하시키거나 충족시킴

□ 용법 용량

흡연욕구를 참기 힘들 때 담배 대용으로 사용하는데 충전 완료된 전지대(3.7V 리듐 이온전지-충전가능)에 파이프를 연결하고 카트리지(필터)를 전지대의 반대쪽에 연결한 다음 불을 붙이지 않고 담배를 피우듯이 입에 물고 공기를 2∼3번 흡입하였다가 천천히 배출한다. 하루에 권장량(카트리지 1개)을 사용하고, 카트리지는 1회용으로 한 개당 연무가 없을 때까지 사용한 후 카트리지를 교환하며, 사용된 카트리지는 버린다. 10일간 사용한다.

□ 사용상의 주의사항

1. 경고

1) 동제품에 절대로 불을 붙이지 말 것.

2) 담배 대용으로 장기간 사용하지 말 것.

3) 동 제품류의 지나친 사용시 폐암 등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며, 특히 임산부와 청소년의 건강에 해롭습니다.

2. 다음의 경우는 사용하지 말 것.

1) 알레르기가 일어나기 쉬운 사람

2) 임산부, 수유부

3) 구강내 또는 후두부에 염증이 있는 사람

4) 비흡연자

5) 18세 미만

3. 이상반응

1)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시험 중 동 제품류에서 구역질, 가래, 어지러움, 두중감, 불안감, 목의 통증, 무기력, 두통, 갈증, 집중력 저하가 나타났으나 동 제품류와의 인과관계는 확인되지 않았다.

2) 금연으로 인한 금단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나 심한 부작용이 나타날 경우에는 즉시 사용을 중단하고 의사와 상의할 것.

3) 이 약은 프로필렌글리콜을 함유하고 있으므로 이 성분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에게는 신중히 사용할 것.

4. 일반적 주의

1) 전지대 사용의 주의사항

가. 전지대를 고온에서 충전하지 말 것.

나. 금속케이스에 보관하지 말 것.

다. 전지대와 파이프를 무리하게 연결하지 말 것.

라. 떨어뜨리거나 과도한 충격으로 전지대가 손상된 경우 사용하지 말 것.

마. 전지대 전용 충전기를 사용할 것.

라. 전지대에서 이상한 냄새, 변형, 발열이 있을 경우 사용을 중지하고 문의할 것.

2) 일반적인 사용상 주의사항

가. 소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나. 직사광선을 피하고 습기가 없는 서늘한 곳에 보관할 것.

다. 화기의 사용을 금지하는 곳에서는 사용하지 말 것.

라. 사용기간이 지난 것은 사용하지 말 것.

마. 다른 물질과 혼합하여 흡입하지 말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