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자료/식품·건강기능식품

미국 식품 시장 - 씨리얼

식약처 컨설팅 2011. 12. 19. 09:37

미국 시리얼시장

싸고 간편한 아침 식사…7조 규모 신제품 개발로 지속 성장

어린이서 젊은 층까지 즐겨…스낵으로도 인기

맛 가격 식감 중시…최근엔 건강 양양 등 강조

아침식사용 시리얼제품은 시간에 쫒기는 미국인들의 간편한 아침식사용으로 1906년에 출시되었으며 현재 다양한 맛과 성분으로 많은 제품들이 판매되고 있다. 또한 시리얼시장은 성장을 거듭하며 최근에는 에너지바와 같은 간편한 형태의 제품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2~3개의 대형회사들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 시장규모

시장규모는 2005년에 61억불 정도로, 주요회사로는 켈로그, 제너럴밀스, 포스트, 쿼커 등이 있다. 일반적인 시리얼제품의 경우 켈로그와 제너럴 밀스 두 회사가 다양한 맛의 제품들로 시장포지셔닝에 성공하고 있으며, 베이비부머 세대 및 여성층을 공략하기 위한 제품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미국의 아침식사용으로 많이 소비되는 제품인 패스트리 시장규모는 1996년도에 6억1천8백만불 규모였으며 켈로그의 팝 타츠제품이 53.5%, 필스버리의 Toaster Strudel 제품이 17.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시리얼바 제품의 경우 2009년 매출이 2004년과 2008년에 비해 각각 34%와 4.4%가 증가했으며, 최근에는 자연성분, 식이섬유와 다이어트효과를 강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소비자조사에 의하면 시리얼 바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맛과 가격, 통곡물성분, 식감 등이었으며 10대~30대, 여성층이 주요 소비층이었다.

■ 소비동향

아침식사용 시리얼의 주요 소비자는 아동층으로서 이 소비계층의 특징은 달고 바삭거리는 식감을 중요시하며 매체광고의 영향력이 매우 큰 편이다.

한편 미국에서 판매되는 시리얼제품은 크게 콘후레이크, 유아용 시리얼, 건강제품 등과 같이 Ready-to-Eat(RTE) Cold Breakfast Cereals과 즉석 죽제품과 같은 Hot Cereals로 나눌 수 있다. 최근에는 시리얼바 및 그라놀라바와 같이 더욱 간편한 제품들의 출시가 많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들은 아침식사 뿐만 아니라 스낵으로도 포지셔닝하고 있다.

■ 수출입동향

미국 시리얼 제품을 수입하는 주요 국가는 캐나다, 멕시코 등이다. 또한 미국은 세계 3위의 시리얼 수입국으로서 수입량은 2010년도 5억4천6백만불이었으며 시리얼 바 형태의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 시장성공요인

미국의 시리얼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소는 크게 △아동층이 좋아할 제품 △광고홍보활동의 중요성

△맛뿐만이 아닌 영양측면의 강조와 유기농트렌드로 요약할 수 있다.

특히 시리얼의 주요 소비층이 5세~14세의 아동층임을 감안할 때 이들을 대상으로 한 TV 및 인터넷에서 최신완구류, 만화영화, 음악과 연계한 광고홍보활동이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수 있다. 또 이전의 마케팅전략이 싸고 간편한 아침식사에 초점을 두었다면 최근의 경향은 건강, 영양소, 자연식품, 새로운 맛을 강조하고 있다.

■ 한국산 수출확대방안

소수의 대기업들에 의해 시장이 지배되고 제품의 미디어광고에 대한 마케팅비중이 매우 큰 시장성격을 감안할 때 한국산 시리얼 제품의 미국주류시장 진입 및 단기간의 소비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근본적인 제품측면에서 볼 때 현재 미국제품과 유사한 제품으로는 인지도나 가격면에서 경쟁이 어려우므로 한국의 전통적인 강정제품을 미국인의 입맛에 맞게 접목시킨 차별화전략을 통해 크게 성공한 ?Mrs. May's ?의 사례를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마케팅측면에서는 우선적으로 한인교포시장에서의 한국산 시리얼제품의 소비를 증대시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동시에 아시안 마켓 및 미국의 Natural/Specialty Food 마켓으로의 진입을 시도해야 한다. .

유통측면에서 볼 때 특히 일반 미국소비자에게 판매되는 제품은 포장단위나 디자인에 따라 판매가 결정되는 경우가 크기 때문에 미국 소비자가 선호하는 포장재와 디자인을 꾸준히 연구, 개발해 나가야 할 것이다.

아울러 현재 미국의 시리얼 트렌드인 자연성분, 건강, 통곡물, 견과류, 영양성분 등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단순한 아침식사만이 아니라 미국인들이 좋아하는 스낵용이나 맥주안주용으로 즐길 수 있도록 만드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미국마켓으로의 진출과 판매확대를 위해서는 한인교포영업을 위주로 하는 한국 도매수입상만이 아니라 미국주류마켓에 대한 영업력을 가진 미국의 전문 식품 수입유통업체 및 브로커를 발굴, 접촉해 나가야 할 것이다.

<출처 : LA aT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