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자료/식품·건강기능식품

천연물 소재 : 들깻잎 (치매예방)

식약처 컨설팅 2011. 5. 19. 12:00

국내에서 재배되는 잎들깨에 치매예방이나 학습능력을 향상시켜주는 성분이 다량 함유된 것으로 확인됐다.
농촌진흥청은 들깻잎에 함유된 생리활성물질인 로즈마린산(rosmarinic acid)과 가바(GABA) 성분을 분석한 결과 마른 깻잎 1g당 로즈마린산 76mg/g이 들어있어 로즈마리(11mg/g)보다 7배나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로즈마린산은 항산화작용, 항염증, 치매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으로 통상 박하, 스피아민트, 로즈마리 같은 허브식물에 주로 함유돼 있다.

 

또 가바(GABA) 성분을 분석한 결과 잎들깨1호(70mg/100g)는 쌈배추(10mg/100g)나 치커리(30mg/100g), 상추(40mg/100g)보다 훨씬 많았고 남천들깨(45mg/100g)에도 다량 함유된 것으로 확인됐다.
가바(GABA)는 아미노산의 일종으로 뇌 혈류 및 산소공급량을 촉진시켜 학습능력 향상, 기억력 감퇴예방 등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물질이다.
일본에서는 이미 가바 성분을 활용해 항스트레스, 긴장해소용 등 각종 음료와 제과제품을 개발, 판매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연간 5만t가량의 잎들깨가 생산되고 각종 쌈 채소와 식품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최근 일부 기업에서는 잎들깨를 이용한 가바 함유 차(茶)를 개발해 제품화를 앞두고 있다.
농진청 두류유지작물과 백인열 과장은 "들깻잎에는 노인성 치매나 각종 스트레스로 인한 질병을 치유할 수 있는 기능성 성분이 많이 들어있다는 사실이 확인됨에 따라 앞으로 기능성 성분이 더욱 많은 들깨품종을 개발하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