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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1 세계 식품 산업 동향

식약처 컨설팅 2011. 5. 16. 08:58

2011 세계 식품 산업 동향

BT 등 융합 새 부가가치 창출…2014년 3조 2900억 불 규모

다이어트·노화 방지 등 응용 분야 확대

개도국 중심 가공·편의식품 소비 급증

최근 식품산업은 식품 안전 및 건강 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식품관련 IT, BT, NT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됨에 따라 커다란 부가가치가 창출되는 중요한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다. 또한 미국을 비롯한 세계 주요 선진 국가들은 자국의 식품 산업을 육성하여 고 부가가치와 고용을 창출하고, 국제 경쟁력 확보를 통한 수출 확대를 적극 지원하는 등 식품 산업의 새로운 가치에 주목하고 있다. 특히 건강 기능식품, 편의 식품, 전통식품(ethnic food) 등 세계 소비자의 욕구에 부합되는 상품이 새로운 가치를 지닌 상품으로 부상하고 있다.

■ 세계 식품 산업 규모

데이터모니터사의 조사에 따르면 세계 가공 식품의 시장 규모는 2010년 28,300억 달러(시장가격 기준)로 추정되고 있으며, 2006~2016년 기간 동안 연평균 5.2% 증가하여 2014년 32,9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따.

전체 식품산업(가공식품, 외식, 신선농수산물)은 세계시장 규모가 반도체 산업의 약 1.5배에 달하는 약 4조 달러 규모의 거대한 산업으로, 비만방지 식품, 질병예방 식품, 노화방지 식품 등 식품의 응용 분양가 확대되면서 식품산업이 제약∙바이오 등과 융∙복합되어 산업의 영역이 더욱 확대되고 있다.

지역별로는 유럽의 가공식품 시장 규모가 가장 크며, 시장 성장률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이 가장 높다. 유럽의 가공식품 시장의 규모는 약 1조 1천 2백억 달러로 전체 시장의 약 41%를 차지하고 있으며, 중국, 인도 등 아시아 지역은 개도국 및 신흥 경제성장 국가들의 영향으로 가공식품 시장 성장률이 약 6% 내외로 향후 시장확대가 예상된다.

■ 글로벌 트렌드

◇건강기능식품 및 식품안전에 대한 관심 증대

고령화와 웰빙 의식의 확산으로 건강식 및 기능성 식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 세계시장규모는 2008년 기준 2,697억 달러이며, 유기농 식품 시장규모는 연 평균 12% 성장(2004~2008)하고 있다.

또 전 세계적인 인구의 고령화로 인하여 ‘생활습관 병’을 1차적으로 예방하기 위해 식이요법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 지고, 의료비의 자기부담이 증가함에 따라 ‘Self Care 의식’이 증대되고 있으며, 가공 식품 및 외식 빈도의 증가로 식품의 유통량 및 대량 조리가 증가되면서 식품안전 확보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 편의 식품 시장 성장

소득증가와 도시화 등 소비 트렌드 변화의 영향으로 편의 식품 시장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또 노인 및 독신가구 증가 등 인구구조 변화와 코쿠닝∙그레이징 등 라이프스타일 변화 등도 편의 식품 시장을 빠르게 성장시키는 한 요인으로, 개도국과 신흥 경제 성장국들에 의해 식품 소비가 주도되고 있으며, 곡물 등의 주식 소비에서 가공식품과 편이식품으로 변모하고 있다.

한편, 2010년 냉장 식품(샌드위치, 즉석 조리식품 등)시장 규모는 4,311억 달러, 유제품 3,524억 달러 수준으로 성장했다.

◇ 전통식품 시장의 확대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증가 및 자국의 식품 세계화 노력으로 인해 ‘에스닉 푸드’ 현상이 확산되고 있다. 또한 광우병이나 구제역 등 식품의 안전성을 위협하는 요소들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로컬푸드로서 전통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다.

특히, 세계 각국은 자국의 고유 음식을 세계화하고 경쟁력을 증대하고자 크게 힘쓰고 있는데, 일본의 경우, 연간 1회 일식을 먹는 사람을 6억명(2005년 기준)에서 2010년까지 12억 명으로 증가시킨다는 일식인구 배증계획 추진하고 있다. 또 태국은 2004년부터 태국음식 세계화 추진 본부인 ‘키친 오브 더 월드’를 통해 태국음식 세계화를 강력하게 추진하고 있다.

한편, 세계 소비자의 65%는 식품 생산지역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인 것으로 응답했다.

■ 시사점

더불어, 이러한 세계적 트렌드 속에서 국내식품 산업이 세계적으로 경쟁하기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aT 다음과 같이 제안했다.

첫째, 프리미엄(고부가 기능성) 상품 개발이다. 프리미엄 식품은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줌과 동시에 식품제조 기업의 수익성을 증가시켜 글로벌 경쟁력의 확보를 가능하게 한다.

둘째, 식품안전규격의 세계화이다. 갈수록 높아지는 식품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을 만족시켜야하며, 특히 생산부터 유통 그리고 최종 소비자까지를 아울르는 체계적인 식품 안전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야 할것이다.

셋째, 새로운 시장의 개척이다. 기존 식품 시장은 이미 포화상태이며, 또한 글로벌 식품 기업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 식품 제조 기업들은 무슬림(Muslim) 문화권의 할랄(Halal)식품 등 새로운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상품을 개발하여야 한다.

<출처 : 뉴욕aT센터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