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자료/식품·건강기능식품

건강기능식품 내용량 시험법

식약처 컨설팅 2010. 8. 31. 09:16

해외 제조업체 문의가 온 사항이라 답변한 내용입니다. 건강기능식품의 내용량

을 어떻게 시험하면 되는지에 대한 시험법입니다. 용량표시 또는 중량표시제품의

시험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를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는 건강

기능식품공전입니다.

 

내용량 시험법 ------------------------------------------------


1. 용량표시제품

1.1 시료의 내용물을 메스실린더에 완전히 옮겨 측정한다. 다만, 점성 등이 있어 내용물을 완전히 옮기기 어려운 시료에 대해서는 내용물이 들어 있는 용기에 물을 넣어 용기를 가득 채웠을 때의 양을 측정한다.

1.2 용기의 내용물을 제거하여 물 또는 적당한 용매로 용기의 내부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물을 넣어 용기를 가득 채웠을 때의 양을 측정하여 전후의 용량차로 계산한다(시료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으로 한다).


2. 중량표시제품

2.1 내용물이 들어있는 용기 외면을 깨끗이 닦고 무게를 정밀히 측정한다.

2.2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물 또는 용매 등으로 용기의 내부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용기의 무게를 달아 전후의 무게차로 계산한다(시료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 내용량으로 한다). 다만, 내용량에 포함된 흡습제 등 비가식 대상은 제외한다.


3. 소포장제품

3.1 내용물이 소포장으로 20개 이하일 경우에는 전체를, 20개 이상일 경우에는 20개를 무작위로 취해 위와 같이 실험하여 평균값을 구한 후 전체 개수를 곱하여 총량으로 계산한다.


4. 캡슐제품

4.1 경질캡슐제품

  4.1.1 표시된 시료의 전체 개수를 확인한 후, 캡슐 20개를 취하여 무게를 측정한다.

  4.1.2 캡슐을 열고 내용물을 작은 붓 등을 사용하여 제거하고 빈 캡슐의 무게를 측정한다.

  4.1.3 전후의 무게차를 20으로 나눈 평균값을 캡슐 당 무게로 하여 캡슐별로 무게와 총 개수에 대하여 각각 판정한다.

4.2 연질캡슐제품

  4.2.1 표시된 시료의 전체 개수를 확인한 후, 캡슐 20개를 취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캡슐을 절개하여 그 내용물을 에테르 등의 휘발성 용매로 씻는다.

  4.2.2 여과지 등으로 빈 캡슐로부터 용매를 가볍게 제거하고 실온으로 30분 이상 방치하여 캡슐에 묻어 있는 용매를 제거한다.(이 때 캡슐이 흡습 또는 건조되는 것을 피한다)

  4.2.3 빈 캡슐의 무게를 측정한 후, 전후의 무게차를 20으로 나눈 평균값을 캡슐 당 무게로 하여 캡슐별의 무게와 총 개수에 대하여 각각 판정한다.


5. 정제제품

5.1 표시된 시료의 전체 개수를 확인한 후 20정을 취하여 무게를 측정하고, 20으로 나눈 평균값을 정 당 무게로 하여 정별로 무게와 총 개수에 대하여 각각 판정한다


6. 통조림제품

6.1 내용물이 들어있는 관 외면을 깨끗이 닦고 무게(A)를 정밀히 단 후 뚜껑의 일부분이 관에 붙어있게 개관한다.

6.2 관(액즙이 응고한 경우에는 20℃로 가온하여 액을 용해한 관)을 비커에 2분간 비스듬히 올려놓아 액즙이 충분히 흘러내리게 한 후 내용물이 든 관의 무게(B)를 단다.

6.3 내용물을 완전히 제거하고 물 등으로 용기의 내부를 깨끗이 씻어 말린 후 무게(C)를 달아 (A)와 (C)의 무게 차 및 (B)와 (C)의 무게차를 각각 내용량 및 고형량으로 한다(시료 3개를 가지고 시험하여 평균값을 내용량 및 고형량으로 한다).

6.4 내용량이 관 용적을 기준(예 : 관용적의 90% 이상)으로 하여 관 용적을 계산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 원체부의 높이가 변하지 않도록 관의 뚜껑을 제거하여 내용물을 완전히 비운 후 4℃의 물을 관의 최상면에서 수직으로 4.76 mm(2중 관체 내면)까지 채운 양을 관용적으로 한다.

6.5 고형량의 계산(예 : 내용량의 70% 이상 등)은 내용량 기준에 대한 계산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