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야별 정보자료/식품·건강기능식품

체력·집중력·기억력을 향상시키는 건강기능식품

식약처 컨설팅 2011. 3. 21. 14:49

새 학기가 시작되고 며칠이 지났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긴장된 표정의 아이 모습은 차츰 누그러졌지만 학교와 학원 수업, 과제 등으로 밤늦게까지 공부하고 아침에 피곤한 표정과 축 처진 어깨로 학교를 향하는 아이의 뒷모습을 바라보면 가슴이 찡하다.

특히 아이가 고등학생인 경우 아이를 전쟁터로 내모는 기분이랄까? 과도한 공부시간에 밀려 좋아하는 운동도 못하고 힘들어서 그런지 식사도 신통치 않아 체력이 큰 걱정이다.

그렇다고 안할 수도 없는 공부. 어떻게 하면 체력과 집중력을 한꺼번에 높여줄 수 있을까? 지난주에 소개한 자연식품 중심의 ''브레인 푸드''에 이어 이번 주에는 간편하게 복용할 수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중심으로 공부를 도와주는 ''브레인 푸드''를 소개해 본다.  

피브로인 추출물 BF-7  ''브레인파워''

우리나라 수험생의 대부분은 과로와 수면부족으로 인한 기억력, 집중력 감퇴와 학습능력 저하를 경험한다고 한다. 세계적 수준의 천연물 뱅크를 구축하고 있는 농촌진흥청과 유수 의과대학들이 국책과제로 기억력과 학습력을 향상시키며 안심하고 꾸준히 복용할 수 있는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10년간 수많은 천연소재를 연구한 결과, 천연소재 피브로인 추출물 BF-7을 개발했다. BF-7의 기능성과 안전성은 세계적으로 공인된 다양한 임상실험을 통해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최초로 개별인정형으로 인정받았다. 서울대 의대와 중앙대 의대를 주축으로 한 임상연구에 따르면 BF-7은 정보습득력, 기억의 정확도, 기억지속능력을 20% 이상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바이오그랜드의 ''브레인파워''는 기억력 개선 원료인 BF-7을 원료로 제조한 제품으로 어린이와 청소년뿐 아니라 노인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다. 특히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학업성취도를 높여 공부에 재미를 붙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브레인파워''의 주요성분은 피브로인추출물 BF-7, 홍삼농축액, 가시오가피 농축액, 벌꿀 등이며 하루에 한 병씩 섭취한다.

로열 젤리, 화분·밀배아추출물 ''베니폼토닉플러스''

강남의 수험생 엄마라면 웬만하면 알고 있는 ''베니폼토닉플러스''(일명 ''베니폼'')는 특히 과도한 공부로 인해 체력이 떨어지기 쉬운 고3 수험생의 학부모에게 인기가 많다. ''베니폼''은 독일의 건강식품회사인 볼팅사에서 로열 젤리, 화분 및 밀배아추출물 등을 주요성분으로 복합제조한 건강기능식품으로 국내에는 대희물산(주)에서 수입·판매하고 있다. 액상형태의 제품이므로 로열 젤리 400mg, 화분추출물 3,500mg, 밀배아추출물 750mg의 고함량을 섭취할 수 있다.

여왕벌의 먹이로 알려진 로열 젤리는 ''왕이 먹는 젖''이라 하여 ''왕유(王乳)''라고도 하는데 여러 가지 비타민 외에 각종 아미노산과 효소 등이 다양하게 들어있다. 흔히 꽃가루라고 불리는 화분에는 아미노산을 비롯한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며, 밀배아 추출물에는 비타민E, 단백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체력을 향상시켜 집중력을 높여주는 이 제품은 특히 학교 시험기간이나 수능 1개월 전부터 판매가 급증할 정도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인기가 많다. ''베니폼''은 1일 1앰풀을 아침식사 전에 간편하게 복용하며, 오렌지주스와 꿀이 함유되어 있어 맛에 민감한 학생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다.

레시틴과 홍삼의 조합 ''홍삼레시틴'', ''브레인레시틴''

레시틴은 단백질과 함께 세포막을 구성하는 주요 성분으로 우리가 섭취하는 음식 중에는 계란의 노른자, 콩, 호두, 땅콩 등에 주로 들어있다. 수분을 제외한 두뇌 전체 무게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레시틴은 우리가 두뇌를 쓸 때 필요한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을 합성하기 위한 필수 물질이다. 레시틴은 음식을 통해서는 극히 소량의 섭취만 가능하며, 특히 계란은 콜레스테롤에 대한 우려가 있어 고도로 정제된 제품을 통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홍삼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은 최근에 면역력 증진과 함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인정받았다. 사포닌 성분은 지용성에 가까워 섭취 후 흡수가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 레시틴은 지용성 성분의 흡수를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레시틴과 홍삼의 조합은 기능성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1999년부터 레시틴 연구/개발 및 제조에 사활을 건 기업 (주)고센바이오텍은 영유아를 위한 조제분유, 이유식, 두유에 첨가되는 난황레시틴을 공급하는 등 기술력과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주)고센바이오텍의 ''홍삼레시틴''과 ''브레인레시틴''은 난황레시틴과 홍삼농축액을 배합하고, 오메가-3가 풍부한 정제어유 등을 첨가한 기능성 제품으로 기억력개선, 콜레스테롤 개선, 면역력 증진, 피로회복, 혈소판 응집 억제를 통한 혈액 흐름에 도움을 준다. 특히 ''브레인레시틴''에는 브레인 푸드로 잘 알려진 원지추출물을 첨가했다. ''홍삼레시틴''과 ''브레인레시틴''은 한 번에 2캡슐씩, 하루 두 번 섭취한다. 

빌베리와 각종 비타민 ''닥터뉴트리D''

과도한 학습시간으로 눈의 피로, 면역기능 저하, 영양불균형 등을 초래하기 쉬운 청소년들에게 항산화 기능과 영양보충은 기본이고 눈 건강, 뼈 건강, 활력에너지까지 맞춤관리가 필요하다. ''닥터뉴트리D''는 이러한 필요성에 따라 청소년 맞춤형으로 CJ에서 개발한 청소년 전용 건강기능식품이다.

''닥터뉴트리''는 가정의학과 전문의와 CJ가 한국인의 성별, 연령별 라이프스테이지에 따라 꼭 필요한 영양성분과 기능성분을 안전하고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개발한 맞춤형 건강기능식품으로 성별, 연령별로 A, B, C, D, E  다섯 종류가 있으며 이 중 ''닥터뉴트리D''는 성장기 청소년용으로 개발된 제품이다.

''닥터뉴트리D''는 임상실험을 통해 식약청에서 인정한 눈의 피로개선물질인 빌베리 추출물 및 눈과 뼈의 건강을 위한 각종 비타민과 칼슘, 활력에너지를 위한 비타민B군, 정상적인 면역기능에 필요한 아연 등 청소년에게 꼭 필요한 성분 배합과 함께 함량을 강화했다.

''닥터뉴트리D''는 1일 2회, 1회 2정씩 섭취하거나 1일 4정을 한 번에 섭취해도 되며, 타정의 크기가 작아 목 넘김이 쉽다.

홍상농축액 ''아이패스''

(주)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 ''아이패스''는 6년근 홍삼농축액에 황기, 당귀, 대추, 죽엽, 백봉령, 석창포 등 한방생약제제의 식물성분 혼합농축액을 넣어 기억력과 학습 집중력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든 건강기능식품이다. 특히 성장기 청소년과 수험생들의 원기를 회복시키고 기억력을 높여준다. 

''아이패스''는 부드러운 맛으로 개발해 쓴맛에 익숙하지 않은 학생들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식품의약품안전청에서 인정한 우수건강기능식품 제조기준 시설을 갖춘 (주)한국인삼공사 고려인상창에서 1세기 이상 축적된 전통홍삼제조기술을 바탕으로 과학적으로 만들어 안전하다. 휴대 및 복용이 편리하도록 팩 포장으로 되어 있으며, 1일 1회 1포씩 섭취한다.

<출처 : 내일식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