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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폴 건강기능식품 시장

식약처 컨설팅 2011. 10. 15. 12:54

싱가포르 전통 한방 건강보조약품 수요 증가

- 싱가포르 젊은 층, 한방재료 활용 건강약품 관심 늘어 -

-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통한 효과적인 제품 인식도 제고 기대 -

 

 

 

□ 최근 시장 동향

 

 ○ 2010년 허브 및 한방 건강보조약품 매출, 전년 대비 4% 증가

  - 75%가 넘는 인구가 중국계인 싱가포르 시장은 한방 약품 잠재수요 지속 증가

 

 ○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한약재 등 관련 제품 시장 규모는 2007년에 비해 74% 증가

 

 ○ 아동용 영양제는 전년 대비 14% 성장해 건강제품군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

  - 머리에 좋아지는 한방식품 등 주로 지능발달용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

 

□ 소비자 성향 분석

 

 ○ 노령화 인구 증가, 깊이 자리 잡은 웰빙문화는 향후 더 많은 건강보조약품 수요 증대를 일으킬 전망

 

 ○ 남녀 모두 웰빙 및 몸매 관리에 민감해 한방 다이어트 약품 수요도 증가

 

 ○ 싱가포르 젊은 층, 전통 한방 건강보조약품에 대한 관심 증가

  - 2005년 싱가포르 대학의 한방학과 개설,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광고와 인식도 제고 노력으로 싱가포르 젊은 층에서도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

 

 ○ 건강제품 구매 시 사전 정보 습득에 적극적인 싱가포르 소비자에게 인터넷 및 소셜미디어 활용 광고 홍보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

 

 ○ 맞벌이가 보편적이고, 바쁜 업무에 쫓기는 싱가포르인들에게 건강보조약품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수면장애 치료용 약품도 인기

 

□ 경쟁 및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 싱가포르의 한방 건강보조약품시장은 기업마다 재료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해 가격 경쟁보다는 제품별 소비자 인식도 제고가 관건

 

싱가포르 주요 한방 건강보조제

영지버섯 엑기스                 하수오 모발 강화제          

 

 

싱가포르 허브 및 전통 건강보조약품 연도별 시장점유율(%)

기업명

2006

2007

2008

2009

2010

Cerebos Pacific Ltd

8.5

7.6

7.2

7.3

7.6

Ricola Asia Pacific Pte Ltd

4.0

4.0

4.0

3.9

3.9

Lofthouse of Fleetwood Ltd

3.4

3.4

3.5

3.5

3.5

Haw Par Healthcare Ltd

2.1

2.2

2.2

2.2

2.3

Kordel's Ltd

2.0

2.0

2.0

2.1

2.2

Cadbury Singapore Pte Ltd

2.2

2.2

2.2

2.1

2.1

Eu Yan Sang (S) Pte Ltd

1.6

1.6

1.7

1.9

2.1

General Nutrition Centers Inc

1.4

1.5

1.5

1.5

1.6

Nin Jiom Medicine Mfy (S) Pte Ltd

1.4

1.4

1.4

1.5

1.5

Nu Skin Enterprises Singapore Pte Ltd

1.7

1.9

1.5

1.5

1.5

Elken (S) Pte Ltd

1.4

1.3

1.2

1.0

1.0

Wyeth Pharmaceuticals (Singapore) Pte Ltd

0.9

0.9

0.8

0.9

0.9

Amway (S) Pte Ltd

0.7

0.8

0.8

0.7

0.7

VitaHealth Asia Pacific (S) Pte Ltd

0.7

0.7

0.6

0.6

0.6

Herbalife International Singapore Pte Ltd

0.5

0.5

0.5

0.5

0.5

Li Chung Shing Tong (Holdings) Ltd

0.4

0.4

0.4

0.4

0.4

Leung Kai Fook Medical Co Pte Ltd

0.4

0.4

0.4

0.4

0.4

Luen Fook Medicine Co Pte Ltd

0.4

0.4

0.3

0.3

0.3

Bayer (South East Asia) Pte Ltd

0.3

0.3

0.3

0.3

0.3

Creative Network International (S) Pte Ltd

0.3

0.3

0.3

0.3

0.3

Shaklee Products (M) Sdn Bhd

0.3

0.3

0.3

0.3

0.3

Procter & Gamble (S) Pte Ltd

0.3

0.3

0.3

0.3

0.2

Hacks Singapore Pte Ltd

0.3

0.3

0.3

0.3

0.2

21st Century Healthcare Pte Ltd

0.3

0.2

0.2

0.2

0.2

Poon Goor Soe Ltd

0.3

0.3

0.3

0.2

0.2

USANA Health Sciences Singapore Pte Ltd

0.2

0.3

0.2

0.1

0.1

Best World International Ltd

0.2

0.2

0.2

0.1

0.1

Blackmores (S) Pte Ltd

0.1

0.1

0.1

0.1

0.1

Fancl Asia (Pte) Ltd

0.1

0.1

0.1

0.1

0.1

Huamao Agencies Sdn Bhd

0.4

0.2

0.1

0.1

0.1

Ocean Healthcare (S) Pte Ltd

0.1

0.1

0.1

0.1

0.1

GlaxoSmithKline Singapore Pte Ltd

0.3

0.2

0.1

0.1

0.0

Merck (S) Pte Ltd

0.0

0.0

0.0

0.0

0.0

Nestlé Singapore Pte Ltd

0.1

0.1

-

-

-

Private Label

0.1

0.1

0.1

0.1

0.1

Others

62.9

63.7

65.0

65.1

64.4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싱가포르와 우리나라는 노령화, 최고 수준의 교육열, 긴 업무시간과 스트레스, 한약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같은 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점에서 전통 건강식품시장 진출 시 유리한 점이 있음.

 

 ○ 싱가포르는 값싼 중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 경쟁이 예상되는 부분도 있으나, 건강보조약품의 특성상 신뢰와 효능이 검증된 차별화된 재료 등이 가장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므로 적극적으로 도전해 볼 필요가 있는 시장임.

 

 

자료원: Asia one, Euromonitor, 코트라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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