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가포르 전통 한방 건강보조약품 수요 증가
- 싱가포르 젊은 층, 한방재료 활용 건강약품 관심 늘어 -
-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통한 효과적인 제품 인식도 제고 기대 -
□ 최근 시장 동향
○ 2010년 허브 및 한방 건강보조약품 매출, 전년 대비 4% 증가
- 75%가 넘는 인구가 중국계인 싱가포르 시장은 한방 약품 잠재수요 지속 증가
○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한약재 등 관련 제품 시장 규모는 2007년에 비해 74% 증가
○ 아동용 영양제는 전년 대비 14% 성장해 건강제품군 중 가장 가파른 성장세를 기록
- 머리에 좋아지는 한방식품 등 주로 지능발달용 건강보조식품 수요 증가
□ 소비자 성향 분석
○ 노령화 인구 증가, 깊이 자리 잡은 웰빙문화는 향후 더 많은 건강보조약품 수요 증대를 일으킬 전망
○ 남녀 모두 웰빙 및 몸매 관리에 민감해 한방 다이어트 약품 수요도 증가
○ 싱가포르 젊은 층, 전통 한방 건강보조약품에 대한 관심 증가
- 2005년 싱가포르 대학의 한방학과 개설, 관련 기업들의 적극적인 광고와 인식도 제고 노력으로 싱가포르 젊은 층에서도 수요가 증가하기 시작
○ 건강제품 구매 시 사전 정보 습득에 적극적인 싱가포르 소비자에게 인터넷 및 소셜미디어 활용 광고 홍보 등이 효과적인 것으로 분석
○ 맞벌이가 보편적이고, 바쁜 업무에 쫓기는 싱가포르인들에게 건강보조약품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스트레스 증가로 인한 수면장애 치료용 약품도 인기
□ 경쟁 및 주요 기업별 시장 점유율
○ 싱가포르의 한방 건강보조약품시장은 기업마다 재료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공략해 가격 경쟁보다는 제품별 소비자 인식도 제고가 관건
싱가포르 주요 한방 건강보조제
영지버섯 엑기스 하수오 모발 강화제
싱가포르 허브 및 전통 건강보조약품 연도별 시장점유율(%)
기업명 |
2006 |
2007 |
2008 |
2009 |
2010 |
Cerebos Pacific Ltd |
8.5 |
7.6 |
7.2 |
7.3 |
7.6 |
Ricola Asia Pacific Pte Ltd |
4.0 |
4.0 |
4.0 |
3.9 |
3.9 |
Lofthouse of Fleetwood Ltd |
3.4 |
3.4 |
3.5 |
3.5 |
3.5 |
Haw Par Healthcare Ltd |
2.1 |
2.2 |
2.2 |
2.2 |
2.3 |
Kordel's Ltd |
2.0 |
2.0 |
2.0 |
2.1 |
2.2 |
Cadbury Singapore Pte Ltd |
2.2 |
2.2 |
2.2 |
2.1 |
2.1 |
Eu Yan Sang (S) Pte Ltd |
1.6 |
1.6 |
1.7 |
1.9 |
2.1 |
General Nutrition Centers Inc |
1.4 |
1.5 |
1.5 |
1.5 |
1.6 |
Nin Jiom Medicine Mfy (S) Pte Ltd |
1.4 |
1.4 |
1.4 |
1.5 |
1.5 |
Nu Skin Enterprises Singapore Pte Ltd |
1.7 |
1.9 |
1.5 |
1.5 |
1.5 |
Elken (S) Pte Ltd |
1.4 |
1.3 |
1.2 |
1.0 |
1.0 |
Wyeth Pharmaceuticals (Singapore) Pte Ltd |
0.9 |
0.9 |
0.8 |
0.9 |
0.9 |
Amway (S) Pte Ltd |
0.7 |
0.8 |
0.8 |
0.7 |
0.7 |
VitaHealth Asia Pacific (S) Pte Ltd |
0.7 |
0.7 |
0.6 |
0.6 |
0.6 |
Herbalife International Singapore Pte Ltd |
0.5 |
0.5 |
0.5 |
0.5 |
0.5 |
Li Chung Shing Tong (Holdings) Ltd |
0.4 |
0.4 |
0.4 |
0.4 |
0.4 |
Leung Kai Fook Medical Co Pte Ltd |
0.4 |
0.4 |
0.4 |
0.4 |
0.4 |
Luen Fook Medicine Co Pte Ltd |
0.4 |
0.4 |
0.3 |
0.3 |
0.3 |
Bayer (South East Asia) Pte Ltd |
0.3 |
0.3 |
0.3 |
0.3 |
0.3 |
Creative Network International (S) Pte Ltd |
0.3 |
0.3 |
0.3 |
0.3 |
0.3 |
Shaklee Products (M) Sdn Bhd |
0.3 |
0.3 |
0.3 |
0.3 |
0.3 |
Procter & Gamble (S) Pte Ltd |
0.3 |
0.3 |
0.3 |
0.3 |
0.2 |
Hacks Singapore Pte Ltd |
0.3 |
0.3 |
0.3 |
0.3 |
0.2 |
21st Century Healthcare Pte Ltd |
0.3 |
0.2 |
0.2 |
0.2 |
0.2 |
Poon Goor Soe Ltd |
0.3 |
0.3 |
0.3 |
0.2 |
0.2 |
USANA Health Sciences Singapore Pte Ltd |
0.2 |
0.3 |
0.2 |
0.1 |
0.1 |
Best World International Ltd |
0.2 |
0.2 |
0.2 |
0.1 |
0.1 |
Blackmores (S) Pte Ltd |
0.1 |
0.1 |
0.1 |
0.1 |
0.1 |
Fancl Asia (Pte) Ltd |
0.1 |
0.1 |
0.1 |
0.1 |
0.1 |
Huamao Agencies Sdn Bhd |
0.4 |
0.2 |
0.1 |
0.1 |
0.1 |
Ocean Healthcare (S) Pte Ltd |
0.1 |
0.1 |
0.1 |
0.1 |
0.1 |
GlaxoSmithKline Singapore Pte Ltd |
0.3 |
0.2 |
0.1 |
0.1 |
0.0 |
Merck (S) Pte Ltd |
0.0 |
0.0 |
0.0 |
0.0 |
0.0 |
Nestlé Singapore Pte Ltd |
0.1 |
0.1 |
- |
- |
- |
Private Label |
0.1 |
0.1 |
0.1 |
0.1 |
0.1 |
Others |
62.9 |
63.7 |
65.0 |
65.1 |
64.4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 싱가포르와 우리나라는 노령화, 최고 수준의 교육열, 긴 업무시간과 스트레스, 한약에 대한 인식 수준이 높은 같은 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점에서 전통 건강식품시장 진출 시 유리한 점이 있음.
○ 싱가포르는 값싼 중국 제품에 대한 수요도 높아 경쟁이 예상되는 부분도 있으나, 건강보조약품의 특성상 신뢰와 효능이 검증된 차별화된 재료 등이 가장 중요한 구매 결정 요소이므로 적극적으로 도전해 볼 필요가 있는 시장임.
자료원: Asia one, Euromonitor, 코트라 싱가포르 무역관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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