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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기능성식품

식약처 컨설팅 2011. 5. 27. 11:14

스위스, 유럽 기능성식품 기술 콘퍼런스(1부)

- 기능성 식품시장 주요 동향과 기회 -

- 소비트렌드에 따른 기능성 식품시장의 제품개발 현황 -

 

 

 

올해 14주년을 맞은 유럽최대의 건강·기능식품전시회인 ‘비타푸드’가 5월 10~12일 열림. 세계 35개국 500여 업체가 참가한 이 전시회에 KOTRA는 전시기간에 열리는 『비타푸드 콘퍼런스』행사 내용을 입수하고 번역·요약 제공함으로써 유럽시장 개척에 참고하기 위해 총 4부로 나누어 연재함.

콘퍼런스 동안 세계 기능성 건강식품 전망, 소비트렌드에 따른 제품개발 현황, 특정 용도 기능성 식품, 식품 알레르기, 기능성 표시 등 업계의 화두를 담은 내용이 논의됨.

 

□ 기능성 식품시장의 주요 도전과 기회

   (The functional foods market : key challenges and opportunities)

 

 ○ 날짜/시간 : 2011년 5월 11일 9시 15분~9시 50분

 

 ○ 발표자 : Matthew Incles, Leatherhead Food Research, UNITED KINGDOM

 

요약문 : 기능성 식품시장은 지난 20년간 빠르게 성장함. 기능성 식품시장은 세계 주요 식품, 음료 업체들의 R & D 투자 확대, 기능성 표시에 대해 엄격해진 규제 환경,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증가, 식이요법으로써 기능성 식품의 역할에 대한 인식확대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날로 확대됨. 본 발표는 기능성 식품 시장의 현재 상태를 가늠하고, 시장 발전의 원동력과 시장 발전 형태에 두드러진 경향을 알아봄. 또한 기능성 식품시장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당면할 주요 과제들과 기회들에 대해 논의함.

 

 ○ 콘퍼런스 첫 발표로 주최기관인 영국의 Leatherhead Food Research에서 기능성 식품시장 동향에 대해 발표했음. 본 발표는 기능성 식품의 시장 동향, 제품 개발 활동 및 앞으로의 도전 과제를 위주로 발표를 진행했음.

 

유럽기능성 식품시장 성장 그래프

 

 ○ 2003~10년 사이 기능성 식품시장은 144% 성장함. 반면 전 세계 주요 국가(유럽, 미국, 일본, 호주)의 전체식품 및 음료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은 4%에서 향후 3년 동안 2%로(위 그림 참조) 감소하는 추세임. 주요 국가의 시장 규모의 점유율은 2003년 일본(45%), 미국(27%), 유럽(27%), 호주(1%)에서 2010년 일본(38%), 미국(31%), 유럽(29%), 호주(2%)로 유럽의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고 있음. 유럽은 여전히 낙농이 지배하고 있고, 제빵과 시리얼의 증가가 인상적인 반면 콩류는 상대적으로 증가 폭이 더딘 편임.

 

 ○ 최근 식품시장을 활성화하는 동기로는 1) 성장기회 2) 라이프스타일 즉, 소비 패턴의 변화 3) 소비자들의 식품구매 우선순위 변경 4) 신기술 개발 5) 식품 및 음료 회사들의 성장임.

  - 2006~10년 동안의 초점은 기능성 표시(functional claim)와 천연제품의 개발임. 기능성 식품의 심장 건강기능성 표시(healthy heart claim) 및 소화 건강기능성 표시(digestive health claim)에 대한 관심은 이미 정점에 도달했고 유럽식품안전청 EFSA(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의 제재에도 불구하고 면역기능 표시(immune claim)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식품종류에선 음료와 낙농제품이 정점에 도달한 듯하고 대신 유아식품의 시장이 증가됨.

 

 ○ 기능성 제품으로는 프리바이오틱, 파이버 등을 활용해 소화, 건강, 면역기능의 음식을 개발하고 있음. 이 중 면역 기능을 위한 음식으로는 흑마늘, 그린커피(녹차와 커피의 조합)가 있음.(아래 그림 참조) 이 외에도 뼈를 위한 건강 음식이 있는데, 칼슘, 글루코사민, 콘드로이친, 비타민 D가 주로 함유됨. 뇌 건강 유아용 식품에는 DHA, Zinc, 비타민 B, CoQ10, Ginkgo Biloba, Lecithin 등이 포함됨.

 

면역기능 증진을 위한 건강식품(흑마늘 그린커피)

 

 ○ 최근 식품시장의 동향을 보면, 건강한 하루의 시작을 모토로 조식시장이 활성화되고 천연성분함유가 점차 중요해짐.

 

 ○ OECD 국가의 GDP를 비교해 보면 식품 값은 하락하는 반면, 소비량은 점점 증가함.(영국의 Food Affordability Index 참조) 그러나 최근에는 식품가격과 소비량의 추세가 서로 바뀌고 있음. 소비자들의 식품에 대한 신뢰지수는 아직 낮은 편임. 또한 식품의 가격 인상도 소비자에게는 큰 걱정 중 하나임. 이로 인해 기능성 식품을 위한 기술개발이 점차 중요해짐을 알 수 있음. 이러한 시장 분위기에서 주요 쟁점은 1) 소비자들의 신뢰도 회복 2) 건강기능성 표시 규제 3)혁신적인 식품성분의 개발 4)소비자에 대한 홍보라고 할 수 있음.

 

 

□ 소비트렌드에 따른 기능성 식품시장의 제품개발 현황

   (Trends in consumer markets driving innovation in product development)

 

 ○ 날짜/시간 : 2011년 5월 10일 9시 50분~10시 25분

 

 ○ 발표자 : Dr. Thomas Henkel, InterMed Discovery GmbH, GERMANY

 

요약문 : 식품산업에서 건강과 식품의 연관성을 과학적 증거로 뒷받침 한 천연 기능성 성분이 현재 소비자들에게 선보임. 제약업체에서 기능성 식품에 대한 R & D 강화로, 기능성 식품 시장장악을 노리며 혁신을 주도함.

 

 ○ 식품 소비시장의 급격한 변화는 혁신적인 제품 개발의 필요성을 증가시킴. 소비자의 삶의 질 향상으로 신체 특정 부위의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식품규제 환경은 더욱 엄격해짐. 이런 상황에서 제약과 식품의 결합이 시장의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이 외에도 소비자의 인식 또한 질병 예방 및 건강 향상을 위한 개인별 맞춤형 영양소 수요가 늘고 있음.

 

 ○ 상품 항목으로는 기억력, 심장, 소화, 체중조절 기능 식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나, 새로 개발된 건강 기능성 식품의 80%가 EFSA에서 승인되지 못하고 있음.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그린’ 또는 ‘천연’에 대한 인식이 여전히 증가하는 측면에서 천연식품의 중요성은 지속되고 있으므로 더 엄격해진 규제로 인해 이를 대체하거나 보충할 식품의 필요성이 높아졌음. 이를 위해서는 1)질과 다양성을 제공해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고 2)천연자원에 대한 완벽한 이해를 토대로 천연식품을 개발해야 하며 3)식물의 주요성분을 필터링할 기술을 개발해야 함.

 

 ○ 식품 영양학과 제약학이 통합(Nutraceuticals)하기 위해서는 위험, 비용, 그리고 필요한 노력을 적절히 관리해야 함. 이를 위해 필요한 준비는 1) 총체적이고 체계적인 자원에 대한 연구 계획을 세워야 하며 2) 약리학을 기계적인 방법으로 이해해야 하며 3) 천연자원에 대한 지식 증대 및 지식 증대의 자동화 4) 이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야 함. 제약은 그 특성상 식품 연구개발에 비해 10배의 시간과 노력이 필요함. 이러한 제약관련 규제에 대한 해결도 중요함.

 

 ○ 기술의 혁신은 시장의 요구와 혁신적인 제품의 다리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됨. 새로운 식품성분의 혁신이 가치가 있을지에 대한 의구심이 들 수 있지만, 개발이 완성되면 고수익이 창출될 것으로 예상되며 카피(copy)가 어려울 것. 소비자 및 사회의 혁신에 대한 요구도 성장을 가능하게 할 것임. 이러한 기술개발을 위한 과학적 도구도 이용 가능하나 사용하기 어렵고 사용 시 많은 자금이 소요됨.

 

 ○ 제약 연구개발 접근방법은 1)질병 진화의 억제 2)질병의 근원에 대해 분자 또는 유전자적 레벨에서의 과학적 이해 3)혁신적인 제약 개발을 위한 체계적인 연구를 들 수 있음. 기능성 식품(Nutraceuticals)은 식용천연제품에 의해 제약(Pharmaceuticals)은 화학적인 방법으로 접근하고, 두 방법론을 정확히 이해해 위험부담과 개발 지원금 문제를 해결해야 함. 발표자는 1) 만성질환을 타깃으로 하거나 2) 식용 천연재료에 초점을 두거나 3)승인된 약리학 또는 기술에 의존하는 것을 해결방법으로 제안했음.

 

세계 비만 인구 증가 추이(2000~10년)

 

 ○ 위 그림과 같이 전 세계 10억 명 이상이 이상 체중을 초과하는 상황에서 미래는 비만시장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됨.

 

 ○ 결론적으로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은 기능성 식품시장의 실질적인 증가를 보이게 하는 요인이 됨. 또한 혁신과 투자가 식품산업에 요구되며 제약과 식품 영양학의 통합이 이러한 요구를 충족시켜줄 것으로 예측됨. 이를 위해 위험, 비용, 노력에 대한 현명한 관리가 필요함.

 

 

자료원 : 비타푸드 기술 콘퍼런스 www.vitafoods.eu.com, 코트라 취리히 KBC